Freight Forwarding

Infrastructure of Main Ports in Peru

페루 주요 항만 현황 및 당면해 있는 문제들을 분석해 보고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해운/항만 개발 계획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다소 생소할 수 있는 페루의 해운 시장 현황과 미래를 엿보기로 한다.

도로, 철로, 항만, 공항 등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현대화하는 것은 운송 시장 생산성 향상을 넘어 국가 경제 성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거의 모든 국가에서 바닷길을 통한 수출입 활동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앞서 언급한 인프라 중에서도 항만은 무역 활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페루 주요 항만 현황

페루 또한 수출 물동량의 91%가 해상운송을 통해 수출된다. 현재 페루에는 총 62개의 항구가 있으며, 그 중 45개는 바다에, 11개는 강에, 6개는 호수에 위치해 있다. 총 수출 물동량의 91%, 그리고 FOB상 물품 가액 기준으로 수출액의 65%가 항만을 통해 운송된다.

페루는 국토 왼편이 태평양과 맞닿아 있어 남북으로 긴 해안을 가지고 있으며, 해안선 중앙에 Callao, 북쪽에 Paita, 쪽에 Matarani 이렇게 세 개의 큰 항만이 있다.

1. Callao Port

국토 왼쪽을 따라 이어진 페루 해안의 중앙, 수도 리마(Lima) 위치한 Callao Port는 물동량이나 Capa. 면에서 가장 큰 항만이다. Callao Port는 리마에 위치한 산업단지 및 전 국토로의 연결편이 잘 마련되어 있는데, 터미널 배후에 Jorge Chávez 국제공항이 바로 인접해 있으며 안데스 산맥을 걸쳐 이어져있는 Central Railroad도 활용할 수 있다. 2017년 월 평균 정박 시간은 컨테이너선의 경우 North Pier에서는 1대 당 평균 23시간, South Pier에서는 평균 19시간 정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Transportadora Callao에서는 평균 15시간 정박해 가장 빨리 상/하역 작업이 진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2. Paita Port

페루 북부 Piura에 위치한 Paita Port는 컨테이너 물동량 기준으로는 Callao Port의 뒤를 이어 두 번째로 큰 항만이며 총 물동량 기준으로는 Matarani Port에 이어 세 번째로 크다.

Paita Port는 2016년 기준으로 215,000TEU 이상을 처리했다. 페루 운송 인프라 투자 기관인 OSITRAN에 따르면, Paita Port를 거져간 화물은 주로 수출 화물이었으며, 수출 물동량의 약 95%는 컨테이너 화물이었다. 주요 수출 품목은 오징어, 생선을 비롯한 수산물, 아보카도, 바나나, 망고, 포도를 비롯한 농수산물인 것으로 나타났다.

3. Matarani Port

Arequipa에 위치한 Matarani Port는 페루 남부에서 가장 큰 항만이며 Interoceanic Highway를 타고 브라질과 볼리비아로 화물을 운송할 수 있다. Matarani Port에서는 컨테이너 화물보다는 주로 비료, 연료, 철광석 등 Bulk 화물과 컨테이너에 실을 수 없는 중량/대형 화물인 Break Bulk 화물들을 처리한다.

페루 항만이 직면한 문제점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은 매년 항만 개발 정도, 운영 효율 등을 기준으로 1점~7점까지 매긴 지수인 항만 인프라 지수(Quality of Port Infrastructure)를 발표한다. 2017년 페루의 항만 인프라 지수는 3.7점으로 2013년부터 거의 변동이 없으며, 세계 평균인 4.063보다 낮다. 이는 여전히 항만을 통한 수출입 과정 중 크나큰 비효율이 존재하며, 이에 따른 불필요한 초과 비용이 발생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Callao Port는 수도에 위치하고 있어 교통량이 많고 그에 비해 도로 인프라는 좋지 않으며, 항만 안에서도 화물이 효율적으로 순환되지 않아 항만 접근성(Accessibility)이 낮다. 때문에 트럭들이 화물을 인도받거나 항만에 하차할 때 때때로 12~14시간씩 대기하게 된다. 게다가 Callao는 범죄율이 높은 지역이어서 보안 사고에도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남미의 무역 허브가 되기 위한 페루 정부의 계획은 무엇일까? 또, 페루 항만 및 해운시장이 가지고 있는 비효율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


페루물류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Cellologistics.com에 방문하셔셔 White Paper를 다운로드하세요.

 


White Paper 바로가기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