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mmerce Logistics

유통의 새로운 물결 e-Commerce, 그 물류 트렌드를 살펴보다 (1)

이번 White Paper는 e-Commerce 및 물류 사업의 중요 성공 요소로 자리잡은 e-Commerce 물류 시장의 트렌드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봄으로써, e-Commerce 물류의 현황과 미래를 예상해 보고자 한다.

독일 리서치 전문 기업 Statista에 따르면, 글로벌 e-Commerce 시장은 매년 20%대 성장을 지속하여 2017년 2조 2,900억 달러 규모에서 2020년 3조 8,790억 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전체 유통 시장 중 e-Commerce가 차지하는 비중은 같은 기간 10.2%에서 15.5%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White Paper는 e-Commerce 및 물류 사업의 중요 성공 요소로 자리잡은 e-Commerce 물류 시장의 트렌드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봄으로써, e-Commerce 물류의 현황과 미래를 예상해 보고자 한다. 먼저 이번에는 e-Commerce가 물류 네트워크 및 Warehousing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자.

e-Commerce 발달에 따른 물류 인프라 및 프로세스 변화

물류 인프라 및 프로세스 변화 관련 3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보겠다.

물류 네트워크

e-Commerce가 발달하면서 늘어나는 물동량을 처리하는 동시에 전자상거래 소비자들이 원하는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네트워크가 변화하고 있다. 물류 시설의 규모 및 입지가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운송 형태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먼저 전통적인 유통 과정에서는 국내외 수출입업자, 유통업자 등으로 부터 상품을 들여와 D/C1) → 매장으로 상품이 흘러갔다면, 전자상거래가 보편화 되면서 D/C → F/C2) → 소비자의 흐름으로 변화하고 있다. F/C에서 피킹, 패킹을 비롯해 e-Commerce에 특화된 다양한 작업들을 신속하게 수행한 뒤 최종 소비자의 문 앞까지 배송하게 된다.
또한 제조기업들이 전통적 유통기업이나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유통하지 않고 온라인 판매 후 고객직배송(DTC3)) 하는 비중도 늘고 있다. 고객직배송을 하게 되면 LMD가 발생하는데, LMD는 물류비가 높기 때문에 제조기업 입장에서 전체 물류비가 증가할 수 있다. 하지만 이를 감안하더라도 유통기업을 거치지 않는 것이 제조기업 측면에서는 더 수익성이 좋기 때문에, 물류 기업과의 협력 아래 고객직배송을 늘려갈 것으로 기대된다.

전통적 유통 vs. e-Commerce Retail 물류 네트워크

1) D/C: Distribution Center
2) F/C: Fulfillment Center
3) DTC: Direct-to-Consumer

운송 시장

e-Commerce가 보편화 되면서 LTL(Less Than Truckload) 운송이 활성화되고 LMD/택배 기업들이 수혜를 받고 있다.
전통적인 유통 과정에서는 Pallet 단위의 상품을 트럭 한 대(FTL, Full Truck Load) 혹은 그 이상 분량으로 도/소매업자에게 대량 운송했다면, e-Commerce 물류의 경우 Parcel 단위의 상품을 소비자에게 직접 배송하게 된다. 물류기업들은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위해 최대한 Parcel을 모으지만, Parcel로 트럭 한 대 분을 채우기는 상대적으로 어렵다. 또한 소비자의 빠른 배송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켜야 하기에 LTL(Less Than Truck Load) 운송이 점차 활성화 되고 있다.
택배를 비롯한 LMD 영역 또한 e-Commerce의 영향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리서치 전문 기업 Technavio는 글로벌 택배/특송/Parcel 운송 시장이 2018-2022년 사이 연 평균 약 6%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LMD가 활성화되면서 물류기업들의 LMD 사업도 확장되고 있다. 대표적인 LMD 기업으로 손꼽히는 미국 XPO Logistics는 해당 사업 부문에서 눈에 띄는 매출 신장을 달성하고 있는데, 2016년 한 해 약 8억 4천만 달러였던 XPO의 북미 LMD 매출은 2018년 상반기에만 약 5억 7백만 달러를 기록했다.

DAT 트럭 스팟 운임 추이

창고 및 창고 내 작업

e-Commerce가 물류에 미치는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창고의 역할과 중요성도 함께 커지고 있다. 전통적인 유통에서는 창고가 상품이 벌크 단위로 드나드는 창구이자 재고 보관의 역할을 담당했다면, e-Commerce 창고는 최종 소비자의 주문에 맞게 각각의 Parcel을 꾸리는, 즉 주문을 충족(Fulfill)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또한 온라인 구매자가 원하는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창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다양한 측면에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먼저, 물류 시설은 점점 대형화되는 추세이다. 상업 부동산 투자 전문 기업 CBRE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물류 시설은 전통적인 창고에 비해 2~3배 넓은 공간이 필요하다. e-Commerce 특성 상 엄청나게 많은 품목을 취급해야 하고, 피킹·패킹 등의 작업을 수행할 공간 및 작업자 이동 동선 확보, 자동화 설비 설치 공간 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거기다 각종 VAS(Value-Added Service)에 대한 니즈가 e-Commerce 기업들로부터 발생하면서, 창고에서 수행하는 작업들이 더 다양해지고 복잡해졌다. 입고, 적치 등 창고에서 발생하는 일반적인 작업들 및 주문 충족을 위한 피킹·패킹 뿐만 아니라, Parcel 단위로 반품되어 오는 건들을 상품 단위로 쪼갠 후 재고를 재산정 하거나 특수 보관/특별 포장/수리 작업 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물류 경쟁력 향상을 위한 IT 활용

치열한 시장에서 물류가 중요 성장 전략으로 떠오르면서 e-Commerce 기업들은 경쟁 우위 선점을 위해 3PL에게 높은 수준의 물류 역량을 기대한다. 3PL들은 주요 화주로 떠오른 e-Commerce 기업들의 물류 니즈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노력한다. 그리고 화주들이 원하는 고품질의 e-Commerce 물류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물류 IT이다.
3PL들은 TMS4)∙WMS5)와 같은 솔루션을 기반으로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며 화주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있다. 또한 네트워크 확장으로 인해 더욱 어려워진 재고 관리를 스마트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OMS6)를 통해 주문을 처리하고 뿔뿔이 흩어진 재고에 가시성을 부여하기도 한다.
또한, 앞서 언급한 방대한 품목, 복잡한 작업, 부족한 인력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신속·정확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로봇을 포함한 자동화 설비, 피킹을 간편하게 하는 각종 기술들과 같이 Warehousing에 IT를 접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e-Commerce 혁신 기업 아마존의 Kiva가 있다. Kiva는 작업자가 피킹해야 할 상품이 든 선반을 통째로 작업자에게 가져다 준다. 창고 로봇의 다른 예로는 영국의 온라인 슈퍼마켓 오카도의 창고 로봇이 있는데, Kiva와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개별 상품을 직접 작업자에게 가져다 준다. 이러한 로봇을 활용하면 배송 준비에 소요되는 리드타임을 대폭 감축할 수 있으며, 피킹 정확도를 높임으로써 반품률을 감축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비전 피킹, 보이스 피킹은 피킹할 물건이 너무 작아 로봇을 사용하기 어려울 때 유용하다. 시각 혹은 청각을 통해 상세한 피킹 지시를 받기 때문에 비숙련 작업자도 쉽게 작업에 익숙해질 수 있으며, 최적의 동선을 미리 계산하여 피킹 지시가 내려지기 때문에 작업 효율도 높일 수 있다. 전자 부품을 취급하는 유럽 소재의 삼성SDS 창고는 실제로 비전 피킹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4) TMS: Transport Management System
5) WMS: Warehouse Management System
6) OMS: Order Management System

맺음말

e-Commerce 시장의 성장은 e-Commerce 기업 뿐만 아니라 제조기업, 물류 기업에게도 새로운 기회를 가져다 주고 있다. 그리고 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경쟁이 치열해 질수록 e-Commerce가 물류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도 점차 커지고 있다.
물동량이 증가하면서 e-Commerce 기업 혹은 3PL/특송사 등 물류 기업들은 물류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으며, 빠른 배송 니즈에 맞추기 위하여 e-Commerce 주문 배송에 특화된 Fulfillment Center를 소비지 근처에 배치하고 있다.
상품을 벌크 단위로 운송하던 전통적 유통과 다르게 e-Commerce에서는 Parcel 단위의 상품을 최종 소비자에게 배송하게 되면서 LTL 운송이 활성화되고, 물류 기업들의 LMD 사업도 확장되고 있다.
또한 주문에 맞는 Parcel 구성 및 배송 준비와 더 나아가 반품 처리, 특별 포장/보관, 수리 등 역할이 확대되고 물량도 증가하면서 e-Commerce 창고는 대형화 되는 추세이며, 생산성 향상을 위해 각종 IT 기술이 창고 작업에 적용되고 있다.
한편, 물량이 급증하는 성수기에 대응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빠른 배송 및 VAS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e-Commerce 기업과 3PL 기업 간에는 점차 견고한 협력 관계가 구축되고 있다. 3PL 기업들은 물류 IT를 접목함으로써 생산성과 e-Commerce 기업 및 최종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한편 물류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

삼성SDS의 e-Commerce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싶으시다면, Cellologistics.com에 방문하셔셔 White Paper를 다운로드하세요.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