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ply Chain Planning

GST 세제 개편에 따른 인도 물류 시장 변화

이번 White Paper에서는 인도의 29개 주(州)별, 상품별로 달랐던 부가가치세를 단일화하는 것을 골자로 한 세금 개편에 따라 인도 물류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이끄는 인도 정부가 2017년 7월 1일 주간(州間) 거래세 등 16가지의 복잡한 세금을 단일세로 통합하는 단일 부가가치세(GST: Goods and Services Tax)를 본격적으로 도입하며 70년만의 대대적인 세제 개혁을 단행하였다. GST는 우리나라의 부가가치세와 같은 간접세의 일종이다. 단일 GST는 지나치게 많았던 간접세 항목과 29개 주(州)별로 상이했던 복잡한 세금 체계를 하나로 통합해 부과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 동안 인도는 주(州)별·품목별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세금이 15~40%까지 다르게 적용되고 있었다. 산업에 따라 제조기업에게는 제조세, 유통기업에게는 부가가치세, 서비스기업에게는 서비스세를 매겼다. 뿐만 아니라 주(州) 경계를 넘는 상품에 대해서는 진입세, 통행세가 부과되는 등 복잡하고 비효율적인 체계를 가지고 있었다. 평균적으로 트럭운송 시간의 16%가 주(州) 경계 요금소를 통과하는데 소요됐으며, 세금 행정처리를 위해 운송을 멈추고 대기하는 시간이 전체 배송시간의 30~4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금 장벽 때문에 경제적으로 단일 국가, 단일 시장의 모습을 보이지 못한 것이다.
이는 해외 기업들이 인도에 진출하는데 큰 걸림돌이었다. 때문에 단일 GST는 ‘모디노믹스’ 의 골자인 외국인 투자를 통한 인프라 확충과 제조업 육성(Made in India), 일자리 창출을 실현하기 위해 필수적이었다. 중구난방이었던 세금이 통합되면서 기업의 세금부담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인도국가응용경제연구위원회(NCAER)는 단일 GST 시행으로 인도 GDP가 0.9~17%p 추가 상승, HSBC은행은 3~5년 내 0.4%p 추가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번 White Paper에서는 인도의 29개 주(州)별, 상품별로 달랐던 부가가치세를 단일화하는 것을 골자로 한 세금 개편에 따라 인도 물류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인도의 조세 체계

GST 도입에 따른 공급망 변화와 창고 통합

직선적 활성화와 Hub & Spoke 모델 도입

GST법 시행 전 기업들은 공급망 설계를 수요 관리와 물류 비용 효율에 기반한 것이 아닌 세금 절감을 주요 포인트로 수립해 왔다. 물품 가격의 2%에 해당하는 CST1) (연방물품세)를 회피하기 위해 상당수의 기업들이 주(州)별로 물류 집하지가 아닌 고객이 인접한 곳에 중소 규모 1개 이상의 창고를 운영하였고, 이는 결국 물류비용의 상승에 영향을 주었다.
하지만 GST 시행 후 주(州)별 세제가 단일화 됨으로 인해 기업들은 생산거점에서 생산한 제품을 직접 고객에게 배송하는 직선적 체계를 운영할 수 있게 되었고 이는 운송비 및 운영 비용의 감소로 전체적인 물류 비용 감소 효과를 만들게 되었다.

직선적 시행 전/후 모습

1) CST: Central Sales Tax, 판매자가 속한 주(州) 밖으로 주간(州間) 판매를 할 경우 부과되는 세금 (물품 가격의 2%)

창고 통합에 따른 고려요소

리서치에 의하면 현재 많은 기업들이 인도 전역에 1개씩, 대략 총 20~30개 수준의 창고를 운영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GST 시행 이후에 10~15개 수준으로 통합운영을 계획하거나 추진 중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창고 통합이 진행되면 기업들은 대형화된 창고를 운영하게 되는데, 창고 운영 자원의 공유를 통한 비용 절감 및 재고의 통합을 통한 재고 감소 효과를 누릴 수도 있다. 하지만, 기존보다 넓어진 창고는 입출고, 보관을 위한 이동 동선도 길어지기 때문에 전문가에 의한 창고 설계 및 효율적인 운영 프로세스 전략을 수립하게 되면 통합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통합 후 증가한 물동량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육체노동에 크게 의존하는 기존의 물류산업 구조를 자동화하고, 창고관리시스템(WMS, Warehouse Management System) 등의 도입을 통해 시스템화하는 방향으로 변화하여 나아가야 할 것이다.

통합 창고 운영을 위한 최적 입지

그렇다면 단일 GST 도입 이후 기업들이 수요와 공급 관점에서 창고를 재편할 때에 대형화된 통합 창고를 운영하기 위한 최적의 장소는 과연 어디일까?
인도 전체 운송시장에서 도로운송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을 고려하면, NHAI2)에서 추진중인 국가 고속도로망 개선사업(National Highways Development Project)을 우선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그 중에서도 동서남북의 4대 도시를 연결하는 황금사각고속도로(Golden Quadrilateral)를 중심으로 물류중심지(Hub)가 발달할 가능성이 크다. 인도의 상업용 부동산 컨설팅 회사인 JLL에 따르면 Ahmedabad, Mumbai, Pune, Bangalore, Delhi NCR, Kolkata, Hyderabad, Chennai 8개 지역이 창고 Hub로 가장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인도내 주목 받고 있는 창고 Hub 지역

 2) NHAI : National Highways Authority of India, 한국의 도로공사 성격의 공공기관

창고 통합 사례

창고 통합 효과 분석

물류 네트워크 분석을 통하여 통합 대상 창고가 정해지면 창고 통합에 따른 효과 분석을 하게 된다. 인도의 주(州)별 분산된 재고 운영 방식에서 통합을 하는 경우 크게 세 가지 효과를 분석하게 되는데 물류 비용의 감소, 재고 비용의 감소 그리고 자동화 및 시스템 도입을 통한 운영 효율 향상이 바로 그것이다.
먼저 물류 비용 감소 측면에서는 창고 통합 후 통로, 사무실 등 공용 공간의 감소로 전체 요구면적이 기존 창고의 합보다 작아지며 이는 임대료 감소로 이어진다. 또한 창고 관리자나 창고 사무실 근무자의 경우 중복되는 업무 역할에 대한 인력 감소가 가능하며 장비도 공유를 통하여 창고 운영비를 크게 절감할 수 있다. 운송비의 경우에도 생산지에서 통합창고까지 기존 대비 물동량이 커지고 거리도 감소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비용이 감소한다. 다만, 창고에서 고객까지의 운송거리는 일부 증가하게 될 수도 있으므로 증가한 물동량 등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협상을 진행해야 한다.
재고 감소 측면에서는 통합 대상 창고의 재고가 세금으로 인하여 분산 보관된 동일한 제품의 재고이기 때문에 통합 시 재고 풀링(Inventory Pooling)3) 효과로 분산된 창고의 안전재고 수준이 통합 이전 창고 수의 제곱근 수준으로 감소하게 된다.

창고 통합 후 안전재고 감소 모습

3) Inventory Pooling: Inventory Pooling 또는 Risk Pooling 이라고 부르며 여러 지역의 수요를 단일 내지 소수의 재고처로 통합할 경우 수요의 변동성이 감소한다는데 바탕을 두고 있음. 변동성의 감소는 안전재고의 감소를 가져오며 결국 평균재고 수준도 감소시키게 됨

맺음말

인도에 GST가 시행 된지 아직 1년이 채 되지 않았지만, 생산지에서 고객까지 직선적의 도입 및 확대, 물류 중심지(Hub) 인프라 활용을 통한 창고통합 및 재편 등 공급망 관점에서의 물류 네트워크 최적화와 물류 비용 혁신을 위한 변화 시도가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하지만 주(州)별 분산된 중소 규모의 창고에서 작업자의 수작업 운영방식에 익숙해 있던 인도의 물류실행사들과 기업들이 물류비와 운송 서비스의 적정 균형점을 찾는 물류 네트워크 분석, 대형 통합 창고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창고의 설계 및 운영 프로세스 정립 등의 혁신 방안들을 자체적으로 이루어 낼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다.
인도는 GST의 도입으로 이제 막 물류의 큰 변화를 시작한 기회의 땅이라고 볼 수 있다. 기존의 주(州)별 소규모 창고이기에 가능했던 수작업 운영방식에서 자동화 및 시스템화된 대형 물류 Hub 체계로의 변화는 기업들에게 힘들고 익숙치 않은 과정이나, 재도약을 위해 공급망을 개선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삼성SDS는 인도의 GST 도입을 대비하여 인도 기업들을 대상으로 Cello NOS(Network Optimization Solution)를 활용한 다수의 네트워크 최적화 컨설팅을 수행한 바 있으며, 지금도 국내와 해외의 곳곳에서 물류 전문 컨설턴트들이 창고 통합 프로젝트를 수행 중에 있다. 또한 자체 개발한 운송관리/창고관리시스템인 Cello TMS(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 솔루션을 사용하여 운영 효율을 높이는 작업을 병행하기에 고객이 보다 쉽게 효율적으로 물류 운영 혁신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삼성SDS GST의 적용사례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Cellologistics.com에 방문하셔셔 White Paper를 다운로드하세요.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