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ract Logistics

‘제조업의 메카’ 베트남, 그곳의 물류 현장 둘러보기

이번 White Paper에서는 베트남의 제조업 현황과 이에 따른 물류시장 특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SDS가 베트남에서 제공하는 선진 물류 서비스에 대해 알아본다.

베트남이 제조업의 메카로 떠오르면서 무역을 비롯한 물류 산업도 크게 성장했다. 하지만 베트남 물류 시장의 인프라와 생산성은 급등하는 물동량을 따라잡기엔 역부족인 상황이다. 이번 White Paper에서는 베트남의 제조업 현황과 이에 따른 물류시장 특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SDS가 베트남에서 제공하는 선진 물류 서비스에 대해 알아본다.

글로벌 제조기업의 메카, 베트남

 제조업 현황 및 전망

베트남은 2017년 세계은행이 발표한 기업활동 하기 좋은 국가 순위에서 190개국 중 68위를 차지했다. 거기다 앞서 언급한 요인들 덕분에 베트남 제조업은 활발한 투자와 함께 크게 부흥하고 있다. 2016년 기준 베트남 제조업 규모는 약 280억 달러로, 전체 GDP의 14%를 차지하고 있다.

주요 제조 품목으로는 섬유·의류, 신발, 휴대폰, 컴퓨터를 비롯한 하이테크 기기를 들 수 있는데, 베트남은 수출 주도 경제 성장을 하고 있는 국가이기 때문에 제조된 상품 대부분이 해외로 수출되어 나간다.
섬유·의류는 공업화가 시작된 이후부터 대표적인 수출 품목이었으며 베트남 전체 제조업 생산의 10%를 차지한다. 상품들은 대개 미국, 유럽, 일본으로 수출된다. 신발은 섬유·의류, 전자기기와 함께 손꼽히는 주요 제조 품목이며, 거의 대부분 미국과 유럽으로 수출된다. 마지막으로 하이테크/전자기기는 가장 활발히 제조·수출되는 품목으로, 쟁쟁한 글로벌 전자기업들이 베트남에 생산거점을 속속 마련하면서 2011년 경부터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휴대폰 및 부품은 2017년 베트남 총 수출가액 중 약 21%를 차지하는 제 1 품목이다.

Export Value by Major Products

제조업의 성장 및 수출 증가는 다른 요인들보다도 물류 서비스 수요가 증가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 원자재/부품 수입과 제품 생산 후 재수출 및 자국 내 유통을 위해 국제운송, 내륙운송, 유통 등 다양한 영역에서 물류 서비스 수요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제조업/수출 중심의 베트남 경제가 밝은 전망을 보임에 따라 베트남 물류산업에도 매우 긍정적인 성장 가능성과 많은 기회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된다.

제조업 활성화에 따른 베트남 물류시장 특성

물류시장 현황 및 전망

제조업이 급격한 성장세를 지속하면서 베트남 물류시장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며, 2018년부터 2023년 사이 연평균 성장률 16.6%를 기록해 2023년에는 1,133억 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6년 한 해 베트남 물동량은 2,381억 톤·km를 기록했다. 톤·km 기준으로 전체 물동량 중 해상운송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75%, 육상운송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24%이다.

운송 수단별 물동량

베트남 물류시장의 문제점

베트남 물류시장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노후되고 부족한 인프라를 꼽을 수 있다.
해상운송을 예로 들어보자, 베트남은 긴 해안이라는 지리적인 이점과 128개 항만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놀랍게도 대형 항만은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현재 베트남에 14,000TEU급 대형 선박이 기항할 수 있는 항만은 남부에 위치한 까이멥(Cai Mep)항과 최근 확장 개장한 북부 락후옌(Lach Huyen)항 정도다.

두 번째로는 운송수단 별 인프라의 불균형을 꼽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해상/항공운송 외에도 철송, 도로운송 등 다양한 선택지가 존재하지만, 이러한 선택지들은 인프라 상황이 더욱 열악하다. 예를 들어 도로운송은 베트남 운송 서비스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전체 도로 중 20%만이 아스팔트로 포장된 도로이다. 도로 인프라는 항만/공항과 주요 산업 지역과의 연결성에 영향을 미치며, 열악한 도로 사정은 베트남에서 물류를 수행하는 데 있어 반드시 직면하게 되는 큰 문제점이다.

여기에 더해, 베트남에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부분의 기업들은 중소기업이며 자본이 부족해 창고, 자동화 설비, 운송수단을 비롯해 IT역량까지 열악한 상황이다.

Vietnam’s Logistics Infra. Expansion Plan

맺음말

제조기업이나 물류기업들에게 베트남은 전도 유망한 국가다. 낮은 인건비, 친기업적인 정부 및 정책, 발전 중인 인프라와 주요 소비지 국가로의 수출이 유리한 지리적 이점, 그리고 급증하는 물동량 등은 모두 제조기업과 물류기업들을 베트남으로 끌어들이고 있다.

그러나, 낮은 물류 서비스 수준과 부족한 물류 인프라는 베트남에 진출한 제조기업에게 큰 난관으로 다가온다. 항만에서는 적체현상이 자주 발생하지만, 화물에 대한 가시성이 떨어져 이러한 이상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어렵다. 로컬 운송사나 벤더들은 제대로 된 솔루션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아 관련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축적하지 못하며, 적기에, 정량으로 자재를 조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또한 영세한 운송사가 많아 효율적으로 수행하지 못한다.

베트남 물류시장의 이러한 한계 속에서 효율적으로 물류 프로세스를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는 정교한 솔루션이 필요하다. 삼성SDS는 다년간 글로벌 전자제조기업의 생산/판매 물류를 운영해 온 노하우와, 강점인 물류 IT역량에서 비롯된 End-to-end 물류 특화 솔루션을 통해 프로세스 곳곳에 산재한 문제들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고객사들을 위한 스마트한 해답을 제공할 수 있다.

전 세계에 퍼져있어 놓치기 쉬운 벤더 물류를 삼성SDS가 통합 운영함으로써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수만 가지의 원자재/부품으로 너무나도 복잡한 재고 관리 및 창고 관리를 Cello WMS로 정교하게 수행할 수 있다. 하노이와 호치민에 거점을 두고 글로벌 제조기업들을 고객사로 보유하여 활발한 물류사업을 수행 중이기에 부족한 인프라로 인해 운송수단 수배가 어려운 화주들에게 Space를 안정적으로 확보해 줄 수 있다. 또한 모든 고객사의 화물에 대해 24/7 통합 관제를 수행하므로, 환적 및 운송 과정에 대해 가시성을 제공하고 이상상황 발생 시 적절히 대처하여 적기 운송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삼성SDS는 통합 물류 플랫폼 Cello를 기반으로 물류를 운영하기에, 각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들을 축적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물류 혁신 활동을 수행한다.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을 가진 제조업의 메카, 베트남에서 물류 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삼성SDS는 고객사의 물류 효율화, 핵심 역량에의 집중과 새로운 사업 기회 발굴을 지원할 든든한 파트너가 되어 줄 것이다.

……

삼성SDS 물류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싶으시다면, Cellologistics.com에 방문하셔셔 White Paper를 다운로드하세요.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