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ract Logistics

4차 산업혁명 시대의 Smart Logistics (2)

‘4차 산업혁명‘, 관념적으로만 느껴지던 이 단어는 산업 현장에서 점차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본 백서는 4차 산업혁명이 물류에는 어떻게 적용되고 있으며 삼성SDS는 이 트렌드를 어떻게 선도하고 있는지 알아본다.

지난 호(2018 i4L White Paper No.25)에서는 먼저 Logistics 4.0의 개요와 물류/SCM에서의 적용 사례, 그리고 Logistics 4.0의 트렌드를 알아보았다. 앞으로 물류는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주요 기술인 AI, 빅데이터 분석, IoT, 블록체인, 로보틱스를 기반으로 ①노동집약적인 물류 산업이 점차 지능화,자율화되고, ②복잡한 공급망 상의 수많은 이해 관계자 사이에 신뢰도를 보장하며, ③최종 소비자가 원하는 빠른 물류 서비스를 실현함과 동시에 운영 비용을 감축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다.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트렌드 속에서 삼성SDS가 만들어가고 있는 Logistics 4.0과 물류 서비스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본다.

Logistics 4.o 트렌드

삼성SDS Smart Logistics

삼성SDS는 앞서 언급한 4차 산업혁명의 기술들 중에서도 빅데이터 분석, IoT, AI, 블록체인에 주력하여 물류 서비스에 적용하고 있다.

IoT기반 Logistics Visibility

리서치 전문 기업 IHS Markit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전 세계적으로 약 270억 개의 IoT 장비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다고 한다. 이 숫자는 평균적으로 연 12%씩 상승하여 2030년에는 약 1조 2,500억 여개의 디바이스가 인터넷에 연결될 것으로 전망되며, 따라서 향후 IoT 장비를 활용한 데이터 수집 및 그것을 활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의 중요성은 앞으로도 훨씬 주목받을 것이다.

삼성SDS는 IoT 장비를 트럭, 컨테이너, 화물에 부착하여 실시간 위치를 Tracking 하는 기본적인 활용부터, [그림 2]와 같이 여러 물류 프로세스에 적용할 수 있는 Cello IoT 플랫폼을 개발하였다. 결국 화물의 위치 및 상태와 관련된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디바이스를 통해 수집된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비효율을 잡아내고 이를 개선함으로써 운영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다.


Cello IoT 플랫폼 적용범위

빅데이터, AI 기반 Risk Management

사실 빅데이터 분석의 개념이 제시된 것은 비교적 오래 전이다. 다만 IoT 기술이 발전하면서 각종 데이터를 수집하기가 용이해지고, 이렇게 수집한 데이터들을 클라우드 환경에서 빅데이터 분석 및 AI 기술을 활용하여 분석할 수 있게 되면서, 기존에 도출하기 어려웠던 새로운 Insight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빅데이터와 AI를 활용하면 단순 Tracking 차원의 가시성을 넘어 향후 발생할 수 있는 Risk를 예측할 수 있다. 삼성SDS는 과거 Route 이력 정보를 가지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운항 경로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실시간으로 선박을 Tracking 하다가 경로를 벗어나면 즉시 감지하며 도착 지연이 예상되는 경우 경고를 보낸다.

빅데이터 분석 활용 사례

AI 기반 수요 예측

Demand Sensing은 삼성SDS의 Brightics AI와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주 단위 판매 예측을 수행하는 솔루션이다. 실제 고객사에 적용 시 3년간의 매장별 판매 데이터와 TV광고, 캐시백 등 9가지 타입의 프로모션 이력을 가지고 프로모션이 판매에 미치는 영향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휴일, 날씨, 인구, 소득수준 등 30여 개의 세부 변수를 설정하고 머신러닝 기법으로 엔진을 학습시켜, 판매 패턴을 자동으로 분석하게 하였다. 그 결과 매장 별 주 단위 수요 예측 정확도를 25%p 이상 끌어올릴 수 있었다.

Demand Sensing의 효과

IoT, 빅데이터, AI 기반 Customized Last Mile Delivery

삼성SDS는 소비자 배송 서비스에 빅데이터와 AI을 적용하고 있다. 먼저 기존 히스토리를 빅데이터 분석하고, 개별 주문에 대한 최적 배송 경로를 결정한다. IoT 장비를 통해 수집한 실시간 트럭 위치 정보와 교통 정보를 비교해 배송 경로를 정체 구간을 회피하도록 조정한다. 그리고 이를 모바일로 구현하여 배송 기사나 고객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특히 AI기반 Chatbot으로 실시간 고객 응대를 점차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AI 기반 개인화 배송

블록체인 기반 해상 포워딩

요즘 가장 큰 화두인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물류 서비스를 살펴보자. 현재는 EDI를 통해 물류 운영 관계자간 1:1로 문서를 교환하지만, 블록체인 기반에서는 거래 문서를 셋 이상의 관계자간에 한 번에 공유할 수 있게 되며, 문서 위/변조도 거의 불가능하다. 신규 거래 시에는 시스템을 통해 관계자간 정보를 주고받을수 있도록 EDI를 연결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최선의 방안일 수 있는데, 블록체인으로 구현 시 EDI방식에 비해 약 5% 정도의 기간만 소요되기 때문에 1~5일 이내에 전자 정보 교환이 가능하다.

블록체인 물류환경 변화

맺음말

이러한 삼성SDS 스마트물류를 가능케하는 것은 통합 물류 플랫폼 Cello이다. Cello는 SCM 계획부터 물류 실행까지 모든 업무를 지원하는 Enterprise End-to-end 플랫폼이고, 이러한 기반 위에 최신 기술을 접목하여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제 삼성SDS 스마트 물류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물류 경쟁력을 아래와 같이 세 가지로 제공하고자 한다.

첫째, 공급망 내 전체 실시간 가시성 제공과 빅데이터 분석 기반 위험 관리를 제공하는 “Connected Logistics” 이다.

둘째, 단순 작업을 자동화하고, 안전한 거래기록으로 신뢰를 강화한 “Trust Logistics”

셋째, 물류데이터에서 새로운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자율화된 물류 환경을 구축하는 “Intelligent Logistics”이다.

삼성 스마트 물류는 40개국, 60개 이상의 거점 네트워크에 분포된 물류 전문 인력 및 실행 파트너를 기반으로 글로벌 10위 규모의 물동량을 운영하며, 다양한 산업에서 고객을 발굴하여 종합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삼성SDS는 앞으로도 IT 기술, 그리고 네트워크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로운 비즈니스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고객의 혁신을 함께 할 것이다.

삼성SDS 스마트 물류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싶으시다면, Cellologistics.com에 방문하셔셔 White Paper를 다운로드하세요.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