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mium Logistics

1°C의 변화까지 통제하라, 바이오의약품 물류

본 White Paper에서는 부가가치가 높고 동시에 높은 수준의 물류 역량을 필요로 하는 바이오의약품 물류 서비스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안정적인 물류 운영을 위해 필요한 물류IT에 대해 살펴본다.

흔히 말하는 의약품이란 합성의약품 및 바이오의약품을 포함한 것으로,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글로벌 의약품 시장은 연 평균 6%대 성장을 지속하여 2021년에는 1.5조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본 White Paper에서는 의약품 물류 중에서도 특히 부가가치가 높고 동시에 높은 수준의 물류 역량을 필요로 하는 바이오의약품 물류 서비스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안정적인 물류 운영을 위해 필요한 물류IT에 대해 살펴본다.

바이오의약품의 특성

 바이오의약품이란?

의약품은 크게 합성의약품과 바이오의약품으로 분류할 수 있다. 바이오의약품은 유효성분에 따라 유전자재조합 단백질, 세포치료제, 유전자치료제, 혈액제제, 백신 등으로 구분된다.

바이오의약품 물류 특성

바이오의약품은 유기체를 재료로 생산하기 때문에 제품이 변질 및 손상되기 쉽다. 그렇게 되면 의약품이라는 본래 기능을 잃어버릴 뿐 아니라, 최악의 경우 그 약품을 사용한 사람의 건강과 생명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2013년 중국 산시성에서 이러한 사례가 발생했는데, 고온에서 저장/운송하여 변질된 B형 간염 백신이 유통되어 이 백신을 맞은 어린이 4명이 사망하고 70여 명이 식물인간이 되거나 중증 장애가 나타나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된 적이 있었다.

때문에 몇몇 국가 또는 의약품 협회에서는 시장에 유통되는 바이오의약품의 안정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EU의 GDP 지침1), 미국의 DSCSA2), 한국의 KGSP3), WHO 의약품 규정, IATA의 CEIV Pharma4) 등 다양한 규정 및 인증이 제정·관리되고 있다. 바이오의약품 취급 시에는 이러한 엄격한 인증들을 획득하고 규정을 준수해야 하며, 또한 각 품목별로 요구되는 특정한 조건들도 유지해야 한다.

또한 바이오의약품 물류를 위해서는 길고 복합한 운송과정 중 최적의 온/습도를 유지해야 한다. 각종 규정과 조건들을 만족시키는 동시에 내륙운송, 창고 보관, 국제운송 등 각 물류 프로세스를 거치는 동안 온/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추가적으로, 실시간으로 온/습도 정보를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고객에게 해당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SMS, 이메일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알람 시스템을 구축해 온도 이상 시 즉각적인 조치가 가능해야 한다.

1) GDP 지침: Good Distribution Practice Guideline, 의약품의 최적 유통 시행에 관한 지침
2) DSCSA: Drug Supply Chain Security Act, 약품 서플라이 체인 보안법
3) KGSP: Korean Good Supplying Practices, 식약처 의약품 유통관리기준
4) CEIV Pharma: 국제항공기구(IATA) 의약품 항공화물 운송 인증

Cello 기반 바이오의약품 물류 운영

Cello WMS + IoT: 창고 운영 모니터링 및 미세 관리

창고 내 보관 관리 허술로 의약품이 변질되면, 고객 주문에 대응하지 못하여 판매 기회를 놓치는 것 뿐만 아니라 거의 대부분 폐기하고 긴급으로 재생산을 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삼성SDS는 자체 개발한 창고관리시스템 Cello WMS와 IoT기술을 결합시켜 바이오의약품 보관에 필요한 온/습도, Aging Data 등을 미세 관리하며 이를 통해 최상의 의약품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

먼저 Cello WMS는 IoT 기술을 기반으로 창고 내 구역별로 온/습도를 관리할 수 있다. 각 구역의 온/습도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이슈 발생시 담당자에게 알람을 주어 신속하게 조치할 수 있도록 한다.

더 나아가 재고 품목/Lot/Bin/고객(의약품 수요자) 등 화주(의약품 공급자)의 요구사항에 맞추어 재고를 소단위로 구분·취급하고, 각 품목별 보관 조건에 맞추어 관리한다. 입고, 보관, 출고 등 창고 내 업무 진행 과정에서 재고를 낱개 단위까지 쪼개어 이력을 관리하기 때문에, 엄격한 품질 관리와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하다.

Cello IoT Platform의 창고 구역별 실시간 온/습도 관제 화면

CelloTMS + IoT: 운송 모니터링 및 실적 관리

IoT 기술 기반의 Cello 운송관리 시스템은 상차부터 최종 배송까지 전 운송 구간에 걸쳐 온/습도, 실시간 차량 위치 및 이동경로, 컨테이너/차량 개폐 등 각종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운송 중 온/습도 이상, 차량 장기간 대기와 같이 제품을 손상시킬 수 있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나, 혹은 차량 경로 이탈, 허가되지 않은 차량 개폐 등 도난이 의심되는 상황이 발생하면 이를 즉시 인지 및 조치하여 이슈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운전 기사의 모바일 기기와 Cello Mobile TMS를 통해서 배송지별 출도착 시간 관리, 배송 완료 정보, 사고/지연 보고 등 실시간 배송 관리가 가능하다. 사전 인지된 이슈 발생 가능성 및 운전기사의 실시간 정보 보고를 통해 필요 시 긴급 배차 또는 가까운 임시 보관 장소로 긴급 배송 등 신속하게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제품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다.

Cello 실시간 운송 모니터링

맺음말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는 바이오의약품 시장 내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물론 의약품의 효능이 좋아야 함은 물론, 이와 더불어 안정적인 물류관리 체계가 필수적이다. 바이오의약품은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온도조절, 특수 포장, 까다로운 운송/보관 규정 등 취급 시 특별 관리 및 규정 준수를 요구받고 있어 이를 수행·관리할 수 있는 물류 역량과 인프라가 필요하다.

보관/운송 중 완벽하고 정확한 온/습도 제어로 의약품 상태를 최상으로 유지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24시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 또한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글로벌 시장 내에서 동일한 수준의 물류 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보유해야 한다.

제약사가 바이오의약품을 운송할 수 있는 인프라와 글로벌 네트워크를 직접 갖추려면 많은 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미 물류 전문 기업을 통해 서비스를 받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삼성SDS는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물류 인프라 및 글로벌 네트워크와 WMS, TMS와 같은 물류 프로세스 특화 솔루션, 그리고 최신 기술 IoT를 결합하여 바이오의약품 운송을 위한 제약사의 니즈를 충족시켜줄 것이며,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제약사의 믿음직한 파트너가 될 것이다.

……

삼성SDS 바이오 의약품 물류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Cellologistics.com에 방문하셔셔 White Paper를 다운로드하세요.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