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ight Forwarding

Pricing경쟁력의 핵심, APS (Advanced Pricing System)

이번 White Paper에서는 삼성SDS 신규 Pricing 시스템에 구현되는 프로세스 및 기능을 살펴보고 삼성SDS의 IPA(Intelligence Process Automation) 솔루션인 Brity Works를 적용한 사례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Pricing업무 고도화를 위해 내륙운송 운임 예측 모델을 적용한 물류혁신 사례도 함께 살펴보겠다.

타 업종 대비 이익률이 높지 않은 물류업계는 항상 원가 절감에 대한 챌린지가 있을 수 밖에 없다. 삼성SDS도 마찬가지이다. 2012년부터 관계사를 시작으로 물류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사업을 시작한 삼성SDS는 글로벌 네트워크와 단일 플랫폼 Cello를 기반으로 물류 운영뿐만 아니라 최적화 및 고객 맞춤 컨설팅에 이르는 4PL(Fourth Party Logistics)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삼성SDS는 물류비 원가를 세밀하게 분석하고 최적화하여 내부 원가를 절감하고 더 나아가 고객의 물류비 절감에도 도움을 주기 위해 Pricing조직의 기능과 역할을 강화하는 신규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결정하였다.

이번 White Paper에서는 삼성SDS 신규 Pricing 시스템에 구현되는 프로세스 및 기능을 살펴보고 삼성SDS의 IPA(Intelligence Process Automation) 솔루션인 Brity Works를 적용한 사례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Pricing업무 고도화를 위해 내륙운송 운임 예측 모델을 적용한 물류혁신 사례도 함께 살펴보겠다.

[그림1] 삼성SDS 물류사업부문 매출현황

Advanced Pricing System

 Pricing 주요 프로세스 별 시스템 간 비교

신규 Pricing시스템 적용을 앞두고 삼성SDS Pricing 담당자 및 구매전문가의 인터뷰를 통해 신규 Pricing 시스템에 필요한 기능을 도출하였다.

우선 Pricing요청, 입찰, 계약, 검수의 4대 프로세스를 기본으로 하여, 각 프로세스 별 필요 기능들을 정의하였다. Pricing요청 프로세스에는 요청, 접수, 이력관리 기능을 정의하였고, 입찰 프로세스에는 실행사 Pool 관리, RFP, 공고, 밀봉 입찰, 평가기능을 정의하였다. 계약 프로세스에는 계약 요청, 체결, 운임(Tariff) 등록 기능을 정의하였고, 검수프로세스에는 검수, 평가 기능을 정의하였다. 이렇게 하여 4대 프로세스의 44개 기능이 정의되었다.

[표 1] Pricing 시스템 기능 비교

필수 기능 외에도 해외권역, 운영팀, 개발팀, 관리부서 등 사내 유관부서 대상으로 개선사항에 대한 VOE를 요청하였고, 아래와 같은 요구사항이 접수되었다.

① 입찰, 계약, Tariff관리 시스템 간 운임 데이터가 연동되지 않아 운임 등록 시 담당자의 휴먼에러 발생 가능성에 대한 개선 요청

② 영업담당자의 운임요청이 이메일로 진행되어 이력관리가 안되고 중복 요청이 발생 가능성에 대한 개선 요청

③ 실행사가 직접 시스템에 접속하여 견적을 제출하고 업체 정보 업데이트 가능한 기능 구현

④ 입찰 진행 시 실행사 Pool 및 실행사 별 신용등급, 위험요소에 대한 상세 정보 제공 기능 구현

우수 실행사 Pool 구축

삼성SDS는 Pricing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실행사 선정 및 관리체계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실행사 Pool 구축을 진행하기로 결정하였고 선진사의 파트너사 Pool 관리 프로세스를 벤치마킹 하기로 하였다.

A사와 B사 모두 홈페이지를 통하여 파트너십 지원을 받고 있었으며 내부 기준에 따라 거래동의서, 자격증명 그리고 신용도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서를 통해 검증을 진행하고 있었다. 삼성SDS에서도 내부 기준을 수립하여 거래동의서, 자격증빙서류 그리고 신용평가서를 제출 받기로 하였다.

또한 안정적인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우수실행사를 선확보 하는 목적으로 신용평가 CCC 이상의 경우에만 실행사 Pool 에 등록될 수 있도록 하였고, 물류 서비스 실행 역량은 해당 국가의 법령에서 요구하고 있는 자격/면허를 통해 검증하기로 하였다.

실제 실행사 Pool 을 구축하는 과정에서는 영업팀, 운영팀 등 유관부서 추천 실행사 및 3년 간 안정적인 물류운영을 수행한 실행사를 후보로 선정하였으며, 물류정책기본법 38조에 따라 선정된 우수물류기업 인증사와 물류분야 매출 상위 100개 사도 후보에 포함해 검증하였다.

이후 신청안내 및 내부심사를 거쳐 실행사 Pool 을 선정하였고, 유관부서와 최종 심의를 거쳐 실행사 Pool 을 확정하였다. 입찰 시 Pool 에 선정된 실행사를 우선적으로 초청하도록 하였으며, 매년 실행품질평가를 거쳐 실행사 Pool 을 내실있게 관리하고 있다.

[그림 2] A사 파트너 Pool 관리 프로세스

업무 자동화(IPA) 적용

이메일로 제출한 견적서를 시스템에 업로드

삼성SDS는 19년 9월부터 한국 대외사업 중심으로 내륙운송 및 창고운영 Pricing 업무에 APS를 적용하였다. 입찰의 객관성, 공정성을 제고하기 위해 실행사가 포탈을 통하여 견적서를 제출하도록 하였으나 포탈 가입 및 견적 제출 안내에 Pricing담당자가 실행사 한 곳 당 20~30분의 시간을 소비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실행사 역시 이메일로 견적을 제출하는 기존 방식과 비교할 때 견적 제출에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삼성SDS의 업무자동화 솔루션 Brity Works를 적용하기로 결정하였다. 그 동안 업무자동화 솔루션은 대부분 담당자가 수행하는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사람이 아닌 시스템이 하도록 하는 부분에 우선적으로 적용되었다.

삼성SDS 물류사업부문에서도 ‘가시성 정보 요청 메일링 자동화’, ‘선사 운행정보 업데이트 자동화’, ‘Chatbot 기반 선적 정보 공유’, ‘선적 서류정보 자동 입력’ 과 같은 단순 반복작업을 개선하는 분야에 우선적으로 적용되었다.

특히 물류Pricing시스템에 적용된 Brity Works 적용사례는 단순히 삼성SDS 담당자의 반복적인 업무에 적용하여 작업시간을 단축하는 것이 아닌 물류파트너 실행사 담당자가 견적을 제출하는 시간 또한 단축하여 실행사의 편의성까지 개선하였다는 점에 특별한 의의가 있다.

내륙운송 예측운임 모델링

시황을 고려한 내륙 운송 운임 예측

정확한 예측운임 모델을 구현하는 것은 모든 화주와 물류사에게 중요한 사안이다. 운임은 각종 시장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예상하지 못한 변화를 보이기도 한다 이에 많은 글로벌 물류기업들은 운임예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객관적 데이터 확보 및 운임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분석 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왔다.

국제운송의 경우 오래 전부터 운임 예측이 진행되었다. 대부분의 글로벌 포워더 는 2000년 대 중반부터 시황 및 운임 예측을 진행하고 있으며 일부는 시스템 기반의 예측운임 모델을 적용하고 있다. 삼성SDS 역시 컨설팅기업과 협업하여 항공·해상 시장 운임에 영향을 주는 요소 들에 대한 분석 및 모델링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내륙운송의 경우 국제운송과 달리 예측운임 모델링에 대한 BP사례를 찾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삼성SDS는 2019년 말부터 예측운임을 기반으로 고객사에게 경쟁력 있는 운임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내륙운송 예측운임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2017년부터 3년 간의 한국 대외사업의 내륙운송 운임을 바탕으로 분석을 진행하고 있으며, 내륙운송 운임의 원가 구성항목에 대한 적정성 조사 및 항목별 주요 변동 요인에 대한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삼성SDS 내 물류전문가그룹 내 32명의 전문가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고 주요 고객사 및 실행사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아래와 같이 18개의 원가 구성항목을 도출할 수 있었다.

하지만, 참조지표가 많을수록 예측운임의 변동폭이 커지게 되고 이에 따라 운임정확도가 낮아지는 문제점을 확인하였으며, 운송업체 대다수가 소기업인 특성상 상세 원가 관리가 어려운 점을 고려하여 유류비, 인건비, 물가상승률을 3대 지표로 선정하였다.

유류비의 경우 한국석유공사 오피넷, 인건비의 경우 통계청 산업별 표준 임금을 그리고 물가상승률은 통계청 소비자 물가지수를 활용하여, 선정된 3대 지표에 가중치를 부여하고 지표 등락 값을 반영하여 차기 운임을 예측하고 있다.

맺음말

삼성SDS는 Pricing혁신을 통해 물류사업부문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왔다. 2020년의 시작점에서 APS에 많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사업관리 시스템, APS, Tariff관리 시스템으로 연결되는 시스템간 연계를 바탕으로 사업 이슈와 Pricing Data간 분석을 통해 물류비 최적화 및 사업 확대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향후 영업담당자에게 시황을 고려한 구간별 기준/예측단가를 모바일 서비스로 제공하고, 실행사 별 운영 이슈 및 운송 리스크에 대한 사전 정보를 Pricing 담당자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오더 및 물동Data 와 연계분석을 진행하여 화물 Consolidation에 따라 절감되는 운임 정보를 제공하는 등 다차원적인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삼성SDS는 30년 넘게 쌓아온 IT 역량을 바탕으로 첨단 IT 기술을 비교적 쉽게 활용할 수 있으며, 이를 더욱 발전시키고 응용할 수 있는 자체 연구소와 개발실을 보유하고 있다. IoT, AI, Machine Learning등 첨단 IT 기술을 활용하여 Pricing Data를 분석하고 모니터링 및 사업지원 목적의 다양한 리포팅 기능을 제공 한다면 진정한 Advanced Pricing System(APS)이 될 것이다. 삼성SDS의 IT 역량을 기반으로 진화할 DATA-DRIVEN DIGITAL TRANSFORMATION APS를 기대해 본다.

삼성SDS APS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Cellologistics.com에 방문하셔셔 White Paper를 다운로드하세요.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